최대 3억원 창업자금·7,500만원 주택자금 저금리 대출…8월 1일까지 접수

▲ 여수시, ‘2025년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하반기 대상자 모집

[남도저널] 김영도 기자 =여수시는 도시민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과 어촌지역 활성화를 위해 ‘2025년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사업’ 하반기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어촌에 정착하려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창업 자금과 주택구입 자금을 저금리 융자 방식으로 지원한다.

지원 조건은 연 1.5% 금리,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방식이며 창업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구입 자금은 최대 7,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신청 대상은 사업 신청 연도 기준 만 65세 이하인 귀어업인 또는 재촌 비어업인으로 세부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귀어업인은 농어촌 외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 농어촌지역으로 전입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해당되며 재촌 비어업인은 농어촌 지역에 주민등록이 1년 이상 되어 있고 최근 5년 이내 어업·양식업 경력이 없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지원 희망자는 심사기준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자격요건을 갖춘 신청자는 선정심사위원회의 대면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7월 15일부터 8월 1일까지이며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여수시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을 참고해 구비서류를 갖춘 후 주소지 읍·면사무소 또는 여수시청 수산경영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